< 목록으로

이동평균선만 알아도 수익률은 바뀐다.

1
차트폭행남
2024.01.25
추천 0
조회수 96
댓글 0


1. 이동평균선의 의미

 

이동평균선은 기술적 분석 기반 투자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대표적인 지표이다. HTS나 MTS에 접속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지표일 만큼, 많은 투자자가 사용하는 지표이다. 이동평균선은 일정 기간의 주가 가격을 산술평균 낸 값을 연결해 선으로 만든 것이다. 5일 이동평균선은 5일간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을 이은 선이며, 20일 이동평균선은 20일간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을 이은 선이다. 주가가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것은 5일 동안의 주가 평균값보다 상승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가 이동평균선은 5일, 20일, 60일, 120일을 많이 사용한다. 주식시장은 일주일 중 5일만 개장하기 때문에 5일선은 일주일 선, 20일선은 1개월 선, 60일선은 3개월 선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5일, 20일 이동평균선을 단기 이동평균선, 60일 이동평균선을 중기 이동평균선, 120일 이동평균선을 장기 이동평균선이라 한다. 이동평균선의 기간을 따로 설정해 사용할 수 있지만, 위에 소개한 4가지선만을 활용하길 권한다. 기술적 투자에서 보조지표는 다수의 투자자가 같은 지표를 보고 같은 투자 전략을 구축하며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가령, 120일 이동평균선을 캔들이 돌파하는 상황에서 대부분 투자자가 매수 전략을 세울 때, 혼자 140일 이동평균선으로 차트를 해석하면 다른 판단이 생길 수밖에 없다. 획기적인 이동평균선 기간 설정은 분명히 있겠지만, 기본 세팅만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기술적 분석 투자자 중 이동평균선 활용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이동평균선은 가장 쉬우면서 신뢰성이 높은 지표이다. 캔들, 거래량, 이동평균선만으로도 기술적 분석은 충분히 가능하며, 이 3가지 기본기를 갖춰야 다른 보조지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항상 명심하자.

 


 

2.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

 

1) 골든크로스20일선과 60일선이 골든크로스 후 상승하는 차트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매매 중 골든크로스를 통한 매매 방식이 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승 교차하는 구간을 골든크로스라고 한다. 골든 크로스가 발생하면 최근 평균 주가가 이전 평균 주가보다 상승했다는 의미이므로 주가는 상승할 확률이 높아진다. 이때, 장기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일수록 상승 확률은 높아진다.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경우보다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경우 추가 상승 확률이 높다.

 

반대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하는 구간을 데드크로스라고 하며 이 경우 주가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다.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주식 비중을 줄이거나 매도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

 

2) 지지 저항20일선에 지속적인 지지를 받으며 상승하다 20일선이 뚤리자 하락하는 차트

 

이동평균선은 지지, 저항의 역할을 한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근처로 하락하면 해당 부근에서 움직임이 멈추거나 반등이 나올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동평균선 근처로 상승하면 해당 부근에서 움직임이 멈추거나 하락이 나올 것을 대비할 수 있다. 즉,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확인 후 반등 추세를 파악해 매수하거나,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경우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하며 매수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

 

이동평균선의 기간이 길어질수록 지지, 저항의 힘은 강해진다.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경우 주가가 6개월간의 주가 평균값을 돌파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큰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3) 정배열과 역배열

 

 

정배열이란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위에 있는 배열 형태를 의미한다. 이동평균선이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순으로 위치해 있다면 과거보다 최근의 주가 평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상승 추세의 지속을 의미한다. 역배열은 이와 반대로 장기 이동평균선이 단기 이동평균선보다 위에 있는 배열 형태이다. 최근 주가 평균값이 더 낮기 때문에 지속적인 하락 추세를 예상할 수 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이동평균선의 배열을 확인하면 주가의 방향성을 쉽게 예측할 수 있다. 특히, 이동평균선이 수렴한 이후 정배열 형태로 발산하는 경우 주가 급등을 예측할 수 있다.

 


 

3. 이동평균선의 기울기

 

이동평균선 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울기'이다. 이동평균선을 활용한 투자에서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를 간과하는 투자자가 많다.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는 주가의 방향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도구이며, 매수 타이밍 선택에 큰 도움이 된다. 단기 스윙투자에서 가장 효과적인 이동평균선은 20일 이동평균선이다.

 

20일선의 기울기가 하락 방향으로 바뀌자 하락하고, 상승 방향으로 바뀌자 상승하는 차트

20일 이동평균선의 기울기를 확인해보자. 20일 이동평균선만을 추가한 차트이다.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두 구간을 확인해보자. 파란색으로 체크한 구간은 20일 이동평균선의 방향이 하방으로 전환되었고, 빨간색 체크 구간은 20일 이동평균선이 완만해진 후 상승 기울기를 보여준다. 파란색 체크 구간에서는 주가가 하락하며, 빨간색 체크 구간에서는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20일 이동평균선이 완만해진 후 상승하는 지점, 상승 기울기가 유지되는 구간에서만 매수한다면 매매 승률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

TIP

작성
1